Skip to content

조회 수 4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KBS 스펀지 방송(별 4개 이상 1편~)

⊙ 이승만 초대 대통령은 (폭주족)이었다. (★★★★☆)
: 1940년대 우리나라 독립운동을 위해 미국에서 활동하던 이승만 박사는 바쁜 강연일정을 맞추기 위해 과속 운전을 일삼았다고 전해진다.

⊙ 브라질에서 따봉은 매우 좋다는 뜻이다. 그러나 (O.K 싸인)은 매우 심한 욕이다. (★★★☆)
: 엄지와 검지를 동그랗게 말아 사용하는 O.K 싸인은 브라질에선 매우 안좋은 뜻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브라질에 가게 되면 O.K 란 싸인 대신 따봉! 이라 하자.


⊙ 태국에는 아이스크림을 (생선)으로도 만든다. (★★★★)
: 스네이크 헤드 피시 (한국명 : 가물치)로 생선의 비린 맛과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 아이스크림을 만든다.



⊙ 우리나라에는 민망한 (섬이름)이 많다. (★★★☆)
: 전국에 걸쳐 20여개의 똥섬과 방구도, 과부도, 토막도, 자X도 등 듣기에도 민망한 섬이름이 많다. 현재 그 섬들은 후손들에게 떳떳한 고향 이름을 물러주기 위한 주민들의 희망에 의해 개명 단계 중이라고...

⊙ 남한은 등잔 밑이 어둡다. 그러나 북한에서는 (등잔 뒤가 밝다) (★★★★☆)
: 남·북에서 쓰이는 속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비슷하지만 다른 뜻으로 쓰이는 속담, 표현은 다르지만 뜻은 같은 속담... 박준형과 함께 하는 남·북한 생활 속담~

⊙ 짬뽕은 (일본어)이다.(★★★★)
: 개화기, 일본에서 유학을 하던 가난한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음식이 짬뽕의 원조다. 이 음식은 당시 중국 사투리 인사말을 잘못 알아들은 일본인들에 의해 '짬뽕'이 되었다고... 현재 국어사전에도 짬뽕은 일본어에서 유래된 외래어라고 표기되어 있다.

⊙ 스님들만을 위해 만들어진 (라면)이 있다. (★★★★)
: 음란한 마음이 생긴다 하여 불교에서 금하는 오신채(파, 마늘, 달래, 부추, 흥거)의 성분을 제외한 스프와 식물성 기름으로 튀긴 면을 사용한 '채식청구면'이 스님들을 위해 만들어진 라면이다.

⊙ 돼지는 (하늘)을 볼 수 없다. (★★★)
: 땅에서 나는 감자와 고구마 같은 음식을 좋아하는 토굴성 동물인 돼지는 그 특이한 목구조상 고개를 15도 이상 들 수 없다.

⊙ 프랑스 파리에는 (짝짓기)를 해주는 수퍼마켓이 있다. (★★★★☆)
: 독신이라는 징표로 보라색 장바구니를 들고 다니면서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아다니는 수퍼마켓이 파리의 싱글들에게 인기다. 매주 목요일 저녁이 되면 모두들 정장 차림으로 수퍼마켓을 향한다는데...

⊙ 휴대폰은 (냄비)에서 안터진다. (★★★☆)
: 휴대폰의 전파 파장은 금속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양은 냄비 속에 휴대폰을 넣어두면 울리지 않는다. (011, 017은 휴대폰/ 016, 018, 019는 PCS로 PCS는 휴대폰과 전파 파장이 다르므로 본 실험에서는 제외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실험은 장소와 기지국과의 상황여부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


⊙ 태국 수도 명칭은 (68)자이다. (★★★★☆)
: 태국 수도 방콕의 정식명칭은 태국어로 130자(자음 모음 다 합쳐...), 발음상으로 70자,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68자다. 태국 초대 1대왕이 방콕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여 지은 이 길고 긴 이름은 기네스북에도 가장 긴 도시명으로 올라있다. 이 긴 명칭을 가사로 인기그룹이 노래를 만들어 불러 방콕 시민들은 그 긴 이름을 외우고 있다고....


⊙ 게는 어지러우면 (앞으로 걷는)다. (★★★★)
: 게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어지러움을 느끼면 평형감각이 흐트러져 옆이 아닌 앞으로 앞으로~~ 걷는다.


⊙ 조선시대에는 남자도 (화장)을 했다. (★★★★★)
: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하얗고 뽀얀 피부가 양반의 상징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남자들도 쌀가루를 물에 개어 세안하는 분세수 법이 있었다고 한다. " 피부가 장난이 아닌데~ " " 분세수 한 번 했을 뿐인데..." 조선시대에는 남자들도 피부가 장난이 아니었다.



⊙ 스펀지 연구소 : 얼굴의 비밀 (★★★★☆)
: ① 눈을 뜨고 재채기 하면 눈이 빠질 수도 있다? 재채기는 320km/h로 폭풍의 풍속과 맞먹는다. 그러나 안면 근육과 눈꺼풀에 의해 눈이 저절로 감기게 되어 있으므로 안심하고 재채기를 해도 된다고...
② 사람은 왼쪽 얼굴이 더 아름답다. 수리력과 논리력을 관장하는 좌측뇌에 지배받는 오른쪽 얼굴, 반면 창의력과 예술적 표현력을 관장하는 우측뇌의 영향을 받는 왼쪽 얼굴... 따라서 왼쪽 얼굴이 좀 더 부드러운 표정이 지어지기 때문에 왼쪽 얼굴이 더 예쁘다고 생각한다.
③ 미인의 얼굴에도 벌레가 산다. 성인의 70% 이상 코에 모낭충이 산다. 대게 한 구멍에 2마리, 딸기코의 경우는 수십 마리가 우글거린다는데... 그러나 접촉에 의해 감염되지는 않으므로 마음놓고 이성과 스킨십을 해도 된다.
④ 뻔뻔한 사람은 피부가 두껍다? 정말 그런지 스펀지 출연진들이 직접 피부 두께를 재어보았다. 가장 뻔뻔할 것으로 생각되었던 이휘재는 평균치보다 얇았고, 의외로 김상혁이 두꺼운 것으로 나타났다.

과연 그 진실은???


◎ 우는 아기 달랠 때에는 (진공청소기)가 특효이다. (★★★★★)
태아가 뱃속에서 듣는 엄마의 숨소리와 옷깃 스치는 소리가 진공청소기나 TV 소음, 자동차 엔진소리, 세탁기 소리 등과 비슷하다고 한다. 그래서 생후 3개월 미만인 아기들은 진공청소기 소리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와 같은 편안함을 느껴 울음을 그치게 된다.


⊙ 라면을 먹고 얼굴이 붓지 않으려면 (우유를 부어 먹으)면 된다. (★★★★☆)
: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는 일정량의 수분을 몸에서 배출되는데 라면을 먹고 잠을 자면 라면의 염분이 수분을 붙들어 놓아 얼굴이나 몸이 붓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라면에 우유를 부어 먹으면 우유의 칼슘과 칼륨이 라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몸을 붓지 않게 해준다.



⊙ '루돌프 사슴코'는 매우 (슬픈) (이야기) 이다. (★★★★☆)
: 크리스마스면 흥겹게 부르는 캐럴 '루돌프 사슴코'는 원래 동화로 쓰여진 이야기이다. 저자인 로버트 메이가 암투병 중인 아내를 돌보던 중 다른 아이들의 엄마와 다르다며 슬퍼하는 딸을 위해 남들과는 다르지만 특별한 존재인 루돌프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후 이야기는 책으로 출판되었고 10년 뒤 조니 마크스에 의해 노래로 불려지게 되었다. 지금은 미운 오리지만 훗날엔 아름다운 백조가 되는 '루돌프 사슴코' 는 몸이 아픈 아내와 사랑하는 딸을 위한 가슴 따뜻한 이야기이다.


⊙ 교통카드는 (담배 비닐 안)에서 작동되지 않는다. (★★★★)
: 교통카드를 담배 비닐과 담배갑 사이에 끼워 단말기에 대면 작동되지 않는다. 그 장애요인은 두 가지 바로 담배와 담배 케이스 안 은박지이다. 여기서 주 장애요인은 은박지로 교통카드 안의 무선주파수가 금속성 물질에 흡수되어 카드는 작동되지 않는 것이다. 담배갑에 담배가 꽉 차 있으면 은박지가 카드에 밀착되어 작동되지 않지만 담배가 빠져 카드와 은박지 사이가 벌어지면 작동이 된다.



⊙ 조선시대에는 (코끼리)도 귀양갔었다. (★★★★)
: 조선 태종 1년, 일본 국왕의 선물로 조선에 처음 코끼리가 들어왔다.  그러나 관료 이우가 코끼리의 모습이 추하다고 놀리다가 밟혀 죽는 사건이 일어나자 임금은 코끼리를 귀양 보내라는 어명을 내려 전라도로 귀양을 가게 되었다.


⊙ 제주도에는 (사투리 통역원)이 있다. (★★★★)
: 제주도에는 지역민들의 원활한 전화 안내를 위한 사투리 통역원이 있다.



⊙ 딸꾹질은 (혀를 잡아당기면) 멈춘다. (★★★★)
: 딸꾹질을 일으키는 신경은 주로 혀에 분포되어있다. 그래서 혀를 잡아당겨 딸꾹질을 일으키는 신경에 다시 자극을 주면 딸꾹질을 멈추게 된다.
(혀 당기는 법 : 혀 아래 안쪽 깊숙이를 지압하듯 지긋이 잡아 준 다음 확 잡아 당기지 말고 부드럽게 뺀 뒤, 30초 정도 잡고 계시다가 놓으면 됩니다.)



⊙ (술) 없는 섬이 있다. (★★★☆)
: 충남 보령시 오천면 녹도에는 술을 팔지 않는다. 지금으로부터 약 40년 전, 과다한 음주로 인해 일도 하지 않고 시비가 붙는 등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일어나자 지방자치청년회에서 술을 없애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현재까지 녹도에는 술집도 없고, 술을 팔지도 않으며 술을 사려면 배를 타고 1시간 가량 뭍에 나가 사와야 한다.


⊙ 하와이에도 (한반도)가 있다. (★★★★)
: 하와이 오아후섬 하와이 카이에는 한반도 지도 마을이 있다. 주택만으로 자연스럽게 한반도 모양이 만들어진 이 곳은 한국, 일본 관광객들의 여행 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 우리나라에는 (청국장) 아이스크림이 있다. (★★★★★)
: 청국장 분말가루가 10% 함유된 아이스크림이 있다. 암, 당뇨,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는 청국장을 어린이들에게 쉽게 먹이기 위해 고민하던 중 청국장 아이스크림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밖에도 아름다운 우리 농특산물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청국장 잼 등 청국장을 응용한 여러 제품이 연구되고 있다.



⊙ 술에 취했을 때는 (계란 프라이를 먹으)면 깰 수 있다. (★★★★☆)
: 콜레스테롤은 위 내의 알코올을 분해시키는 기능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계란이 술 깨는 데 효과적이다. 좀 더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계란의 노른자를 덜 익힌 프라이나  날계란 상태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스펀지에서 실험을 해 본 결과 계란 프라이를 먹은 1시간 후 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해보니 수치가 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 매니큐어는 (물파스)로도 손쉽게 지울 수 있다. (★★★)
: 물파스의 알코올 성분 때문에 매니큐어를 지울 수 있다. 물파스는 인체에 전혀 무해하기 때문에 사용해도 몸에는 이상이 없다. 양주와 살충제 역시 에탄올 성분으로 인해 매니큐어가 지워지기는 하나  살충제는 몸에 해롭기 때문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된다.



⊙ 맥주병은 다른 병들과는 달리 (물에 가라앉지) 않는다. (★★★☆)
: 흔히 수영을 못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맥주병' 같다고 한다. 그러나, 맥주병은 물에 잘~ 뜬다.  빈 맥주병을 물에 띄우면 병 안으로 물이 들어가게 되고 물이 들어간 만큼 공기가 밖으로 나온다. 특히 목이 긴 맥주병은 이 과정을 반복, 결국 맥주병의 무게와 부력이 같아져 물에 뜨게 되는 것이다.




⊙ 스펀지 연구소 : 남자들은 미녀 앞에서 셈을 못한다.
: 사람의 뇌는 이성적인 부분과 감성적인 부분으로 나뉜다. 셈은 이성에 관련된 부분,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은 감성적인 부분이다. 미녀를 보고 느끼는 감정은 감성적인 부분으로 미녀를 보면 이성적인 부분이 눌려 셈을 잘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조건과 상황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스펀지 실험 결과, 오히려 적극적인 태도로 임해 집중력이 향상되어  셈을 더 잘하게 되는 경우도 있음이 밝혀졌다.




⊙ 경상북도 영양군에는 딱 1개의 (신호등)이 있다. (★★★★)
: 영양 군민들은 서로 양보하면서 안전운행을 하기 때문에 신호등이 없어도 운전하는데 전혀 불편함을 못 느낀다고 한다. 그래서 신호등이 하나 없는 복잡한 교차로에서도 사고 한 번 없이 원활한 소통을 보인다.
마을 입구에 단 하나있다는 신호등도 외부 차량을 배려하여 작년에야 비로소 처음 생겼다고 한다.



⊙ 고무장갑이 빨간 이유는 (김치) 때문이다. (☆)
: 김치의 고춧가루 빨간물이 들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고무장갑은 빨간 색이다. 외국에서도 고무장갑은 쓰이는데, 주로 파스텔 계열의 색이라고 한다. 요즘은 소비자들의 개성을 고려해 우리나라에도 다양하고 옅은 색의 고무장갑이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빨간 고무장갑은 다른색 장갑들에 비해 질기고 두꺼우며 팔길이도 긴데, 그 역시 김장 때문이다.


⊙ 영국에는 (역이름)을 가르치는 노래가 있다. (★★★★)
: 세상에서 가장 긴 역이름이 영국 웨일즈에 있다. "LLANFAIRPWLLGWYNGYLLGOGERYCHWYRNDROBW-산바이 푸흐퀸기히 고게르휘른드로브흐
LLLLANIYSILIOGOGOGOCH"-산치실리오 고고고흐


이 역 이름은 웨일즈의 전통 언어로 '빠른 소용돌이 근처 흰 개암나무 계곡의 성마리 교회화 붉은 동굴 근처 성 리실리오 교회'란 뜻으로 원래는 LLANFAIR(산바이) 까지만 정식이름이었는데, 관광객 유치를 위해 뒤의 문장을 더 붙였다고 한다. 이 길고 어려운 문장의 동네 이름을 기억시키기 위해 정겹고 쉬운 노래로 만들어 부르게 하고 있다.



⊙ "잠깐만이요"는 (팔씨름)에서 반칙 사항이다. (★★★★☆)
: 경기 시작 후 "잠깐만이요"라고 외치는 것은 한국 팔씨름 협회에서 정한 반칙사항 중 하나이다.이 밖에도 주저앉기, 어깨넣기, 응원단과 손잡기 등 30가지의 반칙사항이 더 있으며 팔씨름 절대 강자로 우뚝 설 수 있는 비법도 대공개 된다.


⊙ 새는 갑자기 (어두워지)면 안 먹는다. (★★★☆)
: 밝은 곳에서의 생활이 익숙한 새들은 갑자기 어두워지면 행동이 부자연스러워지면서 먹이를 먹는 것도 멈추게 된다. 개나 고양이, 돼지 등 후각이 발달된 동물들과는 달리 새는 시각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어둠 속에서 물체를 인식하기란 쉽지 않다. 이러한 사실을 응용, 좀처럼 잡기 힘든 조류를 잡아야 할 경우 주위를 어둡게 하면 손쉽게 잡을 수 있다.



⊙ 소설 '방란장 주인'은 (딱 한 문장)으로 만들어졌다. (★★★★★)
: 소설가 박태원(1909~1987)은 무려 5558자에 이르는 소설을 단 하나의 문장으로 완성시켰다. 이는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과 비숫한 분량으로 읽는데만 약 26분이 걸린다. 이러한 소설은 국내 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볼 수 없는 특이한 구조로, 마침표가 없이 계속 이어지는 한 문장만으로도 2년에 걸친 주인공의 고뇌와 갈등을 무리없이 표현해 냈다. 한 문장 소설을 가능케 한 우리 한글의 우수성과 작가의 실험정신이 돋보인다.



⊙ '로보트 태권 V'는 (태권도 3단) 이다. (★★★★★)
: 스펀지에서 국기원 태권도 승단 심사위원 3명에게 엄정한 심사를 의뢰한 결과 로보트 태권 V는 태권도 3단인 것으로 밝혀졌다. 만화영화 속 태권 V의 주 기술인 돌개차기, 540도 차기 등의 품세가 태권도 3단의 실력과 상당히 비슷했기 때문인데, 태권 V의 제작자 김청기 감독 역시 작품을 준비하면서 태권도 3단 유단자의 실제 대련 모습을 촬영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태권 V의 모습을 스케치했다고 한다.


* 러브 특집 스펀지! 이번 주 지식 평가는 ★이 아닌 ♥로 진행되었습니다.

⊙ 아이들도 (미인)을 좋아한다. (♥♥♥♥)
: 4세 남자아이들을 대상으로 흔히 말하는 미인과 보통 여성을 사이에 두고 호감도 조사를 한 결과 미인에게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4세 여아들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볼 수 있었다.이는 4세 정도가 되면 이미 그 사회가 인정하는 미에 대한 판단이 섰다는 얘기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아직 사회화가 덜 된 6개월 아기는 어떨까? 스펀지 실험 결과 아기들도 미인 사진에 더 관심을 보였다.
전문가 말에 의하면 6개월 된 아기도 각각 선호하는 개별적인 기준이 있을 수 있고, 양육자와의 유사성에서 비롯, 생물학적으로 이러한 성향이 타고난다는 가설도 있다고 한다.


⊙ '쉬리'의 키싱구라미는 자기 짝이 죽으면 (잡아먹는)다. (♥♥)
: 영화 '쉬리'에서 자기 짝이 죽으면 같이 따라죽는 것으로 알려져 영원한 사랑의 상징이 되어버린 키싱구라미.그러나 우리가 알고있는 바와는 다르게 키싱구라미는 자기 짝이 죽으면 잡아먹는다. 모든 관상어가 그렇듯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죽은 물고기를 먹는 것이며 키스하듯 입맞추고 있는 것도 알고보면 영역 다툼하는 모습이다.'쉬리'의 강제규 감독은 키싱구라미에 대한 위와같은 사실을 알고 있었으나 영화 내용상 그러한 의미를 부여한 것이라고 한다.
?

Copyright by happypary since 2003.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